티스토리 매크로 댓글 차단하기
내 블로그는 유입이 매우 적은 편이다.
하루에 30명이 들어올까 말까 한다. 글도 띄엄띄엄 써왔고, 물생활 글은 정말 좋아하는 사람만 찾아서 들어오는 듯 해서 유입이 매우 적다.
그런데 몇달 전부터.. 아니 블로그를 시작할때부터 매크로 댓글이 달리기 시작했다.
물생활 관련 글에도, 일상 글에도, 개발 관련 글에도 관심분야가 비슷하다고 한다.
안그래도 유입도 없는데, 글만 쓰면 얼마 안 있어서 튀어나오는 댓글 매크로를 가만히 놔두다가 알람이 귀찮아져서 차단하기로 한다.
모바일에서 신고를 할까 하다가, 아예 pc에서 차단을 먹이기로 했다.
매크로 댓글 사용자 차단하기
모바일 티스토리 앱에는 신고하기 기능은 있었는데, 차단하기 기능은 없는것 같았다.
pc 브라우저로 블로그 관리로 들어가면 좌측 메뉴중에 댓글 방명록 메뉴가있다.
그 중 댓글 관리를 클릭
내 블로그에 달려있는 댓글 목록이 나오는데, 그 중 차단하고자 하는 사람의 댓글에 마우스를 오버하면 차단 버튼이 나온다.
스팸 차단 알람이 뜨는데 작성자 차단, IP차단을 모두 체크한 후 확인을 눌러준다.
내 블로그에 출몰한 댓글 매크로들의 경우 계정 아이디는 다르나 ip가 같은 경우가 보였다.
한사람이 여러 계정을 매크로 돌리는 상황이 아닌가 싶다.
이런 사람들은 IP차단까지 체크해줘야 나타나지 않을 것이다.
매크로 댓글 사용자는 어떤 사람일까?
저런사람은 대체 어떤 글을 쓸까 싶어서 블로그에 들어가봤는데, 의외로 건실하다.
들어가면 막 이상한 글 있을 것 같고, 스팸 같은 게시글들로 꽉꽉 차 있을 줄 알았는데 아니었다.
댓글 매크로를 돌리는 사람들의 목적은 타인의 게시글에 댓글을 작성해서 기록을 남기면 게시글 작성자가 본인 블로그에 유입되도록 하는 것이 아닐까 싶다. 이런걸 보니 티스토리 블로그, 카카오에서 왜 수익성 게시글과 블로그를 제제하려고 하는지 알 것 같다.
게임 속에서 돈 벌기 위한 매크로가 판치면 게임이 망가지는 것처럼, 유입하자마자 댓글만 쓰고 나가버리는 매크로가 블로그에 돌아다니는 것도 하등 도움이 되지 않는다.
이상한 녀석이 내 블로그에 들어온다면 바로바로 차단으로 응수해주자.
다시는 내 블로그에 돌아오지 말길!